대한 지표들, 예를 들어 디지털, 바이오 그리고 나노 테크놀로지, 지능형 인터페이스와 기계들을 고려할 때
→디지털 기술은 더 확산되어, 우리의 삶에 중요한 한 부분이 될 것이며 또한 보편적인 예술의 한 장르가 될 것
정보 기술의 진전에 따른 문화적 발전을 똑같이 예술작품 속에 담게 될 것
작품은 그러한 논란을 더욱 더 가열차게 하는 것 같다. 디지털 기술은 차별화된 시공간의 역사를 가진 구성 요소의 병치보다는 현실의 재구성을 의미하는 ‘새로움’에 주목하면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더 밀접하게 혼합될 수 있도록 했다. 이 작품이 디지털아트로 완성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작품이었
예술이 존재하는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국내 미술계의 접속은 15년 정도의 짧은 역사에 머물러있다. 컴퓨터 그래픽을 전공하거나, 비디오 아트·판화의 연장선상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습득한 작가들은 점차 애니메이션·3D 디지털 영상·넷 아트·디지털 사진 등으로 자신의 영역을 구축, 미래 예술의
예술종사자, 정치·군사담당자, 도구제조업자 등이 있었고 세습되는 경우가 많았다. 생산이 증가하면서 교환의 필요성이 커져갔고, 처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로 이루어졌는데 이때에는 생산과 소비가 같은 장소에서 발생해야하는 제약이 있었다. 이러한 제약을 생산자로부터 구매하여 소비
아트 회화나 조각은 IBM 주식과 같아요. 지금부터라도 사모아야 해요."라고 1960년에 한 수집가가 했던 말이 현실이 되어버렸다. 너무나도 대중적인 것이 너무나도 귀한 것이 돼 버린 현실. 그것이 오늘날 팝아트다.
팝아트는 예술의 새로운 흐름이자 새로운 미적 감성이다.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