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라이센싱(라이센스)과 인터넷
Internet과 같은 가상공간이라고하여 스포츠 브랜드 자산이 라이센싱의 사각지대로 방치될 수 없다. 오히려 스포츠와 같이 제3차 산업이고 서비스업적 성격이 강한 분야에서는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지적재산권이 더욱더 중요해 지는 분야이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
우리 나라의 스포츠 산업의 잠재 성장발전을 고려하고 보다 우수한 라이센싱 제품의 개발과 판매를 위해서는 보다 활성화된 질적 양적 연구가 빈번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자는 종목별 라이센싱 제품의 시장 규모와 판매 추이 그리고 구매자의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과 촉진 등의 연구가 선행되
II. 라이센싱의 형태
1. 조인트 벤처에 의한 기술이전
(1) 기술을 제공받는 개발도상국의 기업
- 성장, 이윤, 기술습관 등의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음
- 외국자본의 횡포를 막으면서 기술도입 및 기술습득 가능
(2) 기술을 제공하는 외국기업
- 경제적 수익을 올림은 물론 세계시장 전략에 유리
라이센싱
1. 라이센싱의 의의
라이센싱(licensing)이란 특정 기업(licensor)이 자신의 특허, 노하우, 기술, 상표 등과 같은 무형의 지적재산권을 일정기간 동안 다른 기업(licensee)에게 사용하도록 허용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나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도록 체결하는 계약형태를 말한다.
- 라이센싱의 구조 -
라이센싱
1. 라이센싱의 의의
라이센싱(licensing)이란 특정 기업(licensor)이 자신의 특허, 노하우, 기술, 상표 등과 같은 무형의 지적재산권을 일정기간 동안 다른 기업(licensee)에게 사용하도록 허용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나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도록 체결하는 계약형태를 말한다.
- 라이센싱의 구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