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싱에 대한 개념 중심의 연구보다는 시장 중심의 시장성 분석, 고객 개발, 상품 개발, 마케팅 전략, 홍보 및 광고 방안, SP과 이벤트 등 촉진과 관련된 연구가 시급하다.
스포츠 제품의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브랜드의 충성도 그리고 만족도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보
로열티의 형태
로열티는 라이센스되는 지적재산권의 내용과 라이센스된 제품의 시장 성숙도 그리고 관련 스포츠 및 스포츠 스타의 인기도에 따라 형태가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시장의 크기, 라이센싱의 지불능력 및 계약당사자 간의 상호 신뢰도 등에 따라 그 형태가 각각 달라질 수 있는데 그 주요
마케팅’
(1) 스폰서십 프로그램
스포츠 상품의 소비자 중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자는 바로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는 기업이다. 흔히 스포츠 스폰서십이라고 하는데, 이는 후원자가 스포츠 경기와 자신의 이름(혹은 상호)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받는 대신 자본이다 제
스포츠 브랜드 자산이 라이센싱의 사각지대로 방치될 수 없다. 오히려 스포츠와 같이 제3차 산업이고 서비스업적 성격이 강한 분야에서는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지적재산권이 더욱더 중요해 지는 분야이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 스포츠 관련 지적재산권이 사용된다면 마땅히 로열티를 부과 할 수 있
자산 사용에 대한 교환으로 소유권자은 재정상의 이익을 얻는다. 이 지불은 가본적으로 로열티로 구성된다. 이것은 제품을 파는 사용권자가 판매액의 일정 퍼센트를 지불하는것으로,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로열티를 보증하며 이 보증금은 사용권자의 실패 에 관계없이 선금으로 지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