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 소개
미국의 게임 디자이너이인 라프코스터가 저술한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은 재미가 어디에서 오는가부터 시작해서 좋은 게임의 조건과 나쁜 게임들의 단점 및
게임 개발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와 게임은 단순히 게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로써 존
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은 미국태생의 게임디자이너인 라프코스터가 글과 삽화의 형식으로 출간한 책으로서 게임의 재미가 무엇인가와 어떻게 하면 게임을 통해 재미를 줄 수 있을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으며 게임제작이 사회적으로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풀어낸 책이다.
그리고 이 책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변화하는 이유
-피어스의 신기성
운, 모의, 현기증, 경쟁의 요소
프로그램에 부여
-로저까이와
적정한 난이도는 몰입을 증가-칙센트미하이
도전(긴장)을 극복(이완)했을 때의 재미
-라프코스타
놀이성은
일탈성의 개념과 신성성의 개념 일부를 포함하는
가장 중요한 축제체험 속성!
이론
1. 놀이성 개념이 중요한 이유
축제체험에 대한 프리리프팅 분석 - 심재명(07)
->가장 중요한 축제 속성은 ‘놀이성’으로 나타남
2. 놀이성의 학자별 관점
가. 이훈(06)
- 놀이성을 축제체험속성으로 정립
놀이성은 장난스러움 재미성 몰입성 자발성 내적통제 현실감부재의 특성을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