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실러는 자유로운 외양, 자유로운 놀이를 강조한다. 그는 존재양식들 속에서의 구별을 말하고 이는 ‘미학’을 의미한다. 외형과 현실 사이뿐만이 아닌 형태와 재료, 능동성과 수동성, 오성과 감성 사이의 일상적 연결을 중지시키는 특수한 경험안 에서의 감각적 경험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2. 재현적 체제
- 재현적 체제는 이 모방의 예술들을 그 예술들의 진리와 도덕 효
과들에 대한 윤리적 입법에서 해방시킨다.
- 그럴듯함과 내적 일관성이라는 규칙
- 내적 일관성은 예술적 발명들과 그것들이 전달되는 대상인 대중
의 감성 사이의 안정적인 관계들의 체계 내에서
랑시에르는 이러한 치안으로서의 정치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예술가들이 미술 속에서 의도적으로 정치를 다룬다고 할 때, 대개 논파하려는 개념은 바로 치안으로서의 일반적인 정치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아이웨이웨이 역시 중국의 올림픽
1, ‘아도르노’라는 문화적 현상
“아도르노가 학생들이 광장으로 나간 것 자체에 반대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의 주장에 맞장구를 치는 편이었다. 나치 정권에서 유대인이 당했던 일을 요즈음에는 학생들이 겪는 다는 발언도 했다. 태도가 변한 것은 폭력이 발생하면서부터이다. 일단
서론
200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국제결혼은 남한 사회의 중요한 사회현상이자 주요 재생산 기제로 자리 잡았다. 1990년 전체 혼인 건수의 1.2%에 불과하던 국제결혼은 2005년(13.6%)을 정점으로 줄곧 10% 전후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통계청,2009년). 그러나 국제결혼의 이러한 폭발적인 증가추세와는 달리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