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순수하게 역사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만 푸슈킨이 사용한 구체적인 표현들 속에 ‘푸가초프의 난’과 당시의 러시아 사회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표현들 속에 투영된 작가의 역사적 인식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는 있을 것이다.
서론
어느 시대이건, 그 사회의 기준에서 어긋난 굴절된 인물들이 존재한다. 이 굴절이 사회적으로 선악의 여부를 판단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선악에 대한 사회적 기준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하지만, 선악에 있어서 일종의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기준마저 없다고 치부해버리면, 극단적인 상대주의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예브게니 오네긴
높은 이상을 지니기는 했으나 열정과 실천력을 갖지 못한 귀족청년 오녜긴은 아버지와 숙부의 임종을 맞게 된 유산 배분 등의 따분한 문제와 계속된 유흥생활에 실증을 느끼고 시골 벽지로 내려간다. 그곳에서 젊고 낭만
러시아에서 푸가초프를 지도자로 하여 일어난 농노제 반대하는 농민운동. 우랄에서 시작되어 순식간에 각지로 퍼져서 카잔 ·펜자· 사랴토프 등의 도시도 함락하여 농민전쟁이 되었으나 75년에 종결됨. 푸슈킨의 소설 <대위의 딸>은 이 반란에서 취재한 것임
처럼 토착적인 혁명의 전통이 있다고 생각
Ⅰ. 서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