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음악
• 유럽의 변방에 자리하고 있었던 탓으로 러시아에 서방음악이 전해진 것은 대서방정책을 추진한 표도르 대제이후다.
• 궁정에는 외래음악이 범람하고 민중들사이 에서는 러시아 민요가 번창했다.
• 18세기에 표트르 트루토프스키(1740-1810)가 러시아의 민요를 채집해 민요변주곡을
음악에도 조예가 깊다.
① 고전주의발레와 마리우스 프티파
1870년대에 유럽 사람들은 낭만발레도 지겨워졌다. 낭만 발레를 대신할 새로운 것도 아직 등장하지 않자 서유럽에서는 발레의 인기가 시들어졌다. 그러나 그때 러시아발레는 그제서야 한창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1850년~60년대 러시아
음악의 모방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때문에 러시아의 역사와 전설 등을 바탕으로 음악을 만들어갔다. 그런 그룹에서 눈에 띄는 작품은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와 무소르크스키의 오페라 등이다. 반면 차이코프스키는 서유럽 음악을 더욱 모방한 교향곡, 오페라발레곡을 만들었다. 그는 살
음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하여 나타난 음악적 미래주의는 프라텔라(F. B. Pratella)에 의해서 자유로운 음악적 운율을 통한 리듬적 규칙성을 거부, 화성과 대위의 화합을 넘어서는 다성음악, 반음을 넘어서 조율된 음계의 미세음 조성 등을 주장하였다. 또한 화가 출신의 루솔로(L. Russolo)는 소음
음악의 모방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때문에 러시아의 역사와 전설 등을 바탕으로 음악을 만들어갔다. 그런 그룹에서 눈에 띄는 작품은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와 무소르크스키의 오페라 등이다. 반면 차이코프스키는 서유럽 음악을 더욱 모방한 교향곡, 오페라발레곡을 만들었다. 그는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