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Renaissance) ․ 바사리(Giorgio Vasari)는 그의 저서 『미술가 열전(Lives of the Artist)』에서 치마부에, 지오토로부터 시작 미켈란젤로에 의해 완성된 고전 고대 미술의 부활을‘레나시타’(renascita:재생)로 불렀다.
․ 미슐레(Jules Michelet)는 고대미술의 부활 뿐 아니라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레오나르도다빈치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15세 때부터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의 도제가 되어 회화·조각 등 여러 분야에서 훈련을 받았다. 20세 때 화가 길드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스승의 공방에 더 머물면서 기량을 키워나갔다. 이후 밀라노 대공의 후원으로 17년간 밀라노에 머물렀는데, 이 시기에 〈
르네상스(Renaissance) ․ 바사리(Giorgio Vasari)는 그의 저서 『미술가 열전(Lives of the Artist)』에서 치마부에, 지오토로부터 시작 미켈란젤로에 의해 완성된 고전 고대 미술의 부활을‘레나시타’(renascita:재생)로 불렀다.
․ 미슐레(Jules Michelet)는 고대미술의 부활 뿐 아니라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발달을 앞당길 수 있었다. 중세에 인간은 신이 주관하는 세계 속의 방관자였지만 이제는 자신의 세계에서 뜻대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가는 주관자가 된 것이다.
2-3. 이탈리아에서의 르네상스 발생배경
이탈리아, 특히 로마는 고대 로마문명의 중심지여서 그 문화의 전통과 유적이 도처에 자
르네상스는 비성서적 이었고 문학적 표현으로서의 라틴어는 아직 남아 있었지만 속어 문학이 점차적으로 번창하였다. 또 르네상스의 문화는 농촌의 전원적인 특징보다는 도시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는데 사회․경제생활의 중심지가 장원이나 봉건 귀족의 거대한 성이 아니라 피렌체, 밀라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