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국제 노동기구는 1일 8시간 노동, 1주 48시간 노동을 조약으로 채택
1963년 - 국제노동기구의 권고에 따라 실시된 주 5일제 근무제, 주 40시간으로의 노동시간 단축
2004.07 - 주 5일제근무제는 여가에 대한 인식과 태도, 새로운 여가트렌드의 형성, 여가활동 자체의 의미를 변화시키고 있음
, 게임산업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우리의 경우도 관람식의 획일적인 여행 패턴에서 문화․예술․레포츠․건강․환경 등 특정한 이벤트와 연계된 여행의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IT를 활용한 디지털 체험을 강조하는 레저에도 관심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회활동의 증가로 인해 필요생활자금은 더욱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소득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같은 건강 및 소득 관련 위험에 대해서는 젊어서부터 저축이나 보험 같은 금융상품들을 이용한다.
문제점과 대응방안
문제점으로는 첫째, 개인의 은퇴준비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자기성장과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이라는 것은 변함없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 여가 환경이 (1) 사회환경, (2) 경제환경, (3) 정책환경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경향을 구체적인 자료와 제도를 근거로 설명해 보겠다.
레저가 성행하게 된다. 레저산업의 범주에는 외식산업․숙박업․관광여행․개최물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되며, 새로운 레저 종목의 개발에 따라 성장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민소득이 늘고 산업사회가 발달하면 레저인구가 늘게 되고, 이에 따라 용품의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