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우란(馮友蘭)
웅십력이 제1세대라면 풍우란은 1930년대 항일시대의 철학경향을 대표하는 2세대 현대신유가이다. 그는 중국 최초의 체계적 철학사인 『중국철학사』를 썼으며 주자학의 관점과 개념을 서양의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응용하여 자신의 철학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그의 전기철학은 ‘
3. 현대신유학의 논리 발전
4)서복관
-> 인성론
- 중국철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인성론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것의 본질규명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 “인성론은 명, 성, 심, 정, 재 등의 명사로서 대표되는 관념, 사상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인성론은 하나의 사상
현대와 고대의 융합, 최신과 최구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서두를 꺼내면서 “신문화운동의 최대 공헌은 유가의 경화된 부분의 말단적인 형식과 개성을 속박하는 전통의 썩은 부분을 파괴하고 씻어냈다는 데 있다.” 고 함
-> 일종의 신문화 및 철학운동으로 정의함
▸현대신유학의 특징으
현대 서양인들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은 이미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이나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이와 관련된 문제가 더욱 더 커지게 된 이유는 현대 무도에서 주장하고 있는 무도 철학의 개념들이 실
<>글을 쓰며..
처음 발제를 정할 때 현대신유학이라는 말을 듣고 그리 신경쓰지 않았다. 하지만 간혹 도서관을 찾아가며 보아온 바에 의하면 이는 상당히 어려운 주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신유학을 무엇이라고 딱히 정의할 수가 없다. 다만 생각한 것은 이것은 선진시대의 제자백가와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