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

 1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1
 2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2
 3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3
 4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4
 5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철학] 서구사상수용과 현대 신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글을 쓰며..
1>현대신유학 발생
2>현대 신유학이란?
3>대표적인 현대신유학자
결론
본문내용
글을 쓰며..
처음 발제를 정할 때 현대신유학이라는 말을 듣고 그리 신경쓰지 않았다. 하지만 간혹 도서관을 찾아가며 보아온 바에 의하면 이는 상당히 어려운 주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신유학을 무엇이라고 딱히 정의할 수가 없다. 다만 생각한 것은 이것은 선진시대의 제자백가와 마찬가지로 많은 유자들이 나와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고 이를 타인이 받아들이는 것 같다라는 것이다. 결국 현대 신유학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시대상황과 유자들이 말한 바를 알아야 하겠다. 미리 앞서 말하지만 난 이 현대 신유학에 깊이 있는 토론을 원하지 않는다. 다만 이러한 것이 있었구나 라고 알고만 지나가자는 의미로 이 발제를 만든다. 담당교수님이신 이철승 교수님이 참가하신 현대신유학에 관한 책 두 권을 읽어 보았지만 결국 누가 어떤 말을 하였고 어떤 인생을 살았다만 대강 감이 왔을 뿐 정확한 내용은 알 수가 없었다. 이제까지 몇 차례의 발제가 나왔지만 어느 발제도 교수님 마음에 들게 열띤 토론을 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결국 도중에 교수님이 이것저것 설명하다 끝나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아마 누군가 수업 중에 말했듯이 교양과목답지 않은 난이도가 그 이유라 하겠다. 때문에 나는 되도록 쉽게 진행하길 원한다. 현대신유학은 중체서용론의 맥을 이은 것으로 우리나라의 동도서기론과 매우 흡사하다. 이러한 것이 토론하기엔 적당한 주제라 생각 한다. 왜 문화보수주의라는 말을 들으면서 까지 과거의 산물을 고집하고 그것의 가치는 과연 무엇인지, 왜 우리나라는 중국과 다른 길을 걷는지가 재미있는 토론거리라 생각한다. 교수님이 주관적인 발제를 원하신다고 하시는데 어찌보면 그냥 이곳 저곳에 있는 자료를 읽고 뽑아서 발제를 만드는 작업보다 훨씬 힘든 듯 하다. 결국 발제 내용은 짜집기를 통한 글이 되겠지만 나름대로 토론할 거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1>현대신유학 발생

이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대체적으로 5.4시기 (1919년 5월 4일에 발발한 중국 베이징의 학생들이 일으킨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이후의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게 된다. 이때를 기준으로 중국에 수많은 서구 문물과 사상이 들어오게 되고 중국은 천민자본주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세태에 반발하여 나온 것이 현대 신유학이다.
현대 신유학이 대두되던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