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규명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 “인성론은 명, 성, 심, 정, 재 등의 명사로서 대표되는 관념, 사상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인성론은 하나의 사상이라고 할 수 없지만 중국철학사상사에 있어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정식 형성의 원리이며 동력이다”
1. 현대신유학의 정의
1) 현대신유학이란?
▸5·4 신문화운동 이후 중국 유학의 전통을 새로운 시대 상황과 조건에 적용시키려 한 학파를 ‘현대 신유가(現代新儒家)’라 하며, 이들이 새로 추진한 유학사상을 ‘현대신유학(現代新儒學)’이라고 한다.
▸현대신유학 사상가를 지칭하는 현
달랐던 것을 제외하면 유교 전통을 가진 어느 나라에서도 부흥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유교 전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고, 오히려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유교가 현대 국가에 필요한 요소들과 조화될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중국사상사에 있어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고찰하고 있다. 그는 우선 공자가 창립한 유가학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춘추시대 공자가 창립한 유가학설은 본래 은주노예제 시기의 천명신학(天命神學)과 조상숭배의 종교사상을 직접 계승하여 발전해 온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학설은
신유학 운동의 저변확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으로서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학 또는 중국의 전통을 연구하는 수많은 “비공식적” 사설 단체들이 당국의 묵인 하에 출현했다(Lee Ming-huei, 1998: 238 참조). 아울러 공자 탄생지인 곡부에 현대신유학 운동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