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적 인상에 돌아가라’ 는 칸트의 관념철학과 톨스토이의 정신주의 및 예술의 인상주의는 인간의 심리적 경험에서 시장경제의 법칙을 밝히고자 했다.
Ⅱ.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이론
1870년대 L.발라를 창시자로 하고, V.파레토에 의해 계승발전된 경제학파로서 일반균형론의 입장에 있다.
역사는 명확하지 않으나 부채에 의한 시민의 노예화는 로마에 있어서 큰 사회문제였다. BC 4세기에 신체를 저당으로 금전을 대여하는 것이 금지되었고, 귀족과 평민 간의 신분적 차별이 서서히 철폐된 결과 민주공화정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정복지의 통치방법이 열등하였기 때문에, 대토지소유(Latifundi
고립된 인간이 자기의 만족을 중대시키기 위해 행하는 합리적 경제활동을 분석하고 그로부터 일정한 경제법칙을 끌어내는 것이 근대경제학의 기본적 방법론이었다. 근대경제학은 본질적으로 비사회적 초역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마르크스 경제학과 현저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론을 수립
○ 경제학에 수학적 이론을 도입
○ ‘총 효용’과 ‘한계 효용’의 차이를 구분
● C.멩거 (1840~1921)
○ 『국민경제학의 원리』에서 소비재의 가치는 소비재의 최종단위량이 소비자에 대하여 지니는 중요도에 의하여 결성된다고 주장
○ 역사학파에 반대. 사회란 개인과
이론적 업적이 나옴과 동시에 레온티예프의 산업관련분석이 나옴으로써 발라의 추상체계는 경험적 시험을 견디어 내는 계량적 이론이 되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후의 1950년대는 ‘게임의 이론’이나 리니어 프로그래밍(linear programming:線型計畵)에 자극을 받아서 일반균형체계의 해의 존재라는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