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는 자연적 유기체처럼 사회적 유기체도 마디로 나누었다. 그는 자연적 유기체가 폐가 아니라 두뇌를 통해 사고하는 것처럼 사회유기체 역시 경제, 정치(권리), 문화(정신)생활의 영역으로 사회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정신생활은 자유 속에서만 성공할 수 있고, 정치(권리)생활에서는 평등이
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
시청각교육의 선구자, 교육개혁가, 敬神的 자연주의, 단선형 학제로 개혁을 주장
1. 교육 목적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2.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 직관의
교육이다’ 고 말한 것과, ‘사람 속의 죽어가는 부분을 소생케 하는 교육예술’ 을 논한 사실 등을 통해 우리는 그의 생명회복을 중시하는 교육적 시각을 느낄 수 있다.
전체적․통합적인 인간이해인 인지학을 기초로 하여, 20세기 독일 학교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던 발도르프학교는, 슈타이너의
Ⅰ. 서론
학교교육의 비인간화, 비정상화의 폐해로 인해 최근에는 대안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대안교육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생겨나고 있는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유형을 대략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는 제도교육 안에서부터 부분적인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