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슈타이너]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인간관,인지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음악론,인간구성체론, 루돌프 슈타이너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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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Ⅲ.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간관

Ⅳ.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Ⅴ.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

Ⅵ. 루돌프 슈타이너의 음악론
1. 펜타토닉의 사용
2. 원천적 리듬과 박자의 학습의 매개체
3. 인류학적인 측면의 음악관
4. 음악 오이리트미

Ⅶ.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간 구성체론
1. 물질체
2. 에테르체
3. 아스트랄체
4. 자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는, 인간교육에 있어 「전체의 교육행위는 교육예술로까지 승화시켜야만 한다」고 생각하여, 교육예술(Erziehungskunst)를 주창한 오스트리아태생의 철학자이며 교육사상가이다. 그는「교육은 학문이 아닌 예술이며, 교사는 학문을 전달하는 노동자가 아닌 예술가」라고 주장하고, 인간의 정신과 육체가 조화롭고 바르게 발달한 자유인의 육성을 위해서, 예술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형성해야함을 역설하였다. 그의 예술로서의 교육에서 의미하는 예술이란, 음악․미술․율동과 같은 예술교과교육의 의미가 아니고, 수업전체를 예술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전 과목의 학습은 어린이의 생생한 체험이 되어야하고, 그를 위해 수업전체는 예술적인 요소로 형성되고 진행되어야 한다. 즉, 모든 교육은 「교육예술」이 되어야하는 것이다.
그는 당시 서구에 있어 팽배해있던 물질중심주의, 수량적사고방식의 교육에 반대하여, 철저한 인간탐구에 기초한 예술교육을 통하여 인간의 전존재에 작용하는 개혁적인 학교교육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였다.
슈타이너는, 기존의 지식의 전달과 기술의 축적만을 목표로 하는 교육을 「죽은 교육」이라고 보고 진정한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어린이의 내면에 있는 것들을 소중히 성장시켜 나가는 일이라고 인식했다. 그가 학교교육을 통해 특별히 힘을 기울였던 부분은, 인간의 내부에서 매순간 새롭게 현현되는 신적, 영적인 요소를 예술적 이미지가 넘치는 수업을 통해서 육성시켜 가는 일이었다. 그를 위해 슈타이너는 예술교육에 기초한 전인교육인 발도르프교육(Waldorfpädagogik)을 주창한 위에,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했고, 예술적 요소로 구성된 수업을 몸소 실천하였다. 자신의 독자적인 교육사상의 실현을 위해 그는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연초공장 「발도르프 아스토리아」의 기업주였던 에밀․몰트의 전면적인 지원을 받아 자유발도르프학교(der Freien Waldorfschule)를 창립하였다. 이 학교는 당시 담배공장 사원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작했기 때문에 공장이름을 따서 발도르프
참고문헌
강승규(1996), 인간주의 교육사상,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교육론, 고려대학교 교육사·철학연구회 편,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김성숙(1997), 교육에 있어서 인간성회복의 과제와 미술교육의 시점 - 슈타이너를 통한 검토, 대학미술교육학회지 제29호, 일본·대학미술교육학회
고야쓰 미치코, 임영희 역(1996),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서울 : 밝은누리
윌킨스. R, 고려대 교육사·철학연구회 역(1993),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정윤경(1998),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연구
함희주(1998), 슈타이너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Waldorf)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제17집, 한국음악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