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제의 근본시점을 바라고는 시각에 있어서 다소 다른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여성문제의 근본을 여성자신에게 두느냐, 아니면 남성중심의 가부장적인 사회 구조가 낳은 또 하나의 문제로 보느냐에 대한 근원적 핵심에 있어서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
「델마와 루이스」는 기존의
여성들의 성격
[델마와 루이스]의 첫 장면은 바쁘게 웨이트레스로 일하고 있는 루이스의 식당에서 시작된다. 루이스의 모습은 카메라와 일정한 거리를 둔 채 잡히고 있으며, 그녀의 말소리 또한 식당의 소음 속에 묻혀 내용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카메라는 시종일관 루이스의 얼굴에...
작품이다. 이 작품의 발표로 여주인공인 노라는 ‘새로운 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이 작품은 근대 여성 해방 운동의 바이블처럼 여겨졌다. 또한 노라의 남편인 헬메르는 당시 중산층에 만연돼 있던 도덕적 가식이 잘 드러내주는 인물로 설정이 되어 있다. 이 작품에 여성 해방운동자들은 갈채
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
여성의 권리에 대한 각성이 일기 시작했던 19세기에 발표되었다. 따라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면, 이 희곡이 논란의 대상이 되었음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인형의 집』이 발표되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여성 해방론자들은 박수갈채를 보냈지만, 남성 중심적 사회를 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