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오는 장면은 당시 관심을 모으고 있던 여성(부인) 해방의 문제를 대담하게 다루어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는 데 원동력을 제공했다. 본 페이퍼에서는 입센의 ≪인형의 집≫을 페미니즘비평의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읽어 보고자 한다.
2. 본론
(가) 작품에 대해
헨리 입센 헨리 입센(Ibsen, Henrik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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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우스트》풍의 편력극 《페르 귄트 Peer Gynt》(1867), 그리고 10년의 세월이 걸린 세계사극 《황제와 갈릴레아 사람》(1873) 등에서 사상적 입장을 확고하게 굳혔다.
- 그 후 그는 사회의 허위와 부정을 파헤치는 사회극을 쓰기 시작하였다. 《사회의 기둥》(1877), 《인형의 집 Et Dukkehjem》(1879)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과 주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의 커다란 영향이 우리나라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 헨
중심의 가부장적인 사회 구조가 낳은 또 하나의 문제로 보느냐에 대한 근원적 핵심에 있어서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
「델마와 루이스」는 기존의 사회제도와 문화 속에서 길들여진 눈으로 여성 현실을 현상적으로만 바라보는 경우, 즉 대체로 여성이야기를 한낱 흥미 있는 소재로서 색채화 시키거
Ⅰ. 개요
70년도 80년도에 들어서면서 독문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독일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강단에 서기도하고 번역사업에 종사하기도 하면서 독일문학의 수용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외국문학이 교육기관과 연구활동을 통해 또 하나의 수용채널이 됨으로써 대학교육은 외국문학 수용의 중요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