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정치에 대한 그의 인식과 전망은 神學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에게 있어서 모든 정치적인 문제들은 궁극적으로 신학적인 문제였다.
따라서 루터의 정치사상의 신학적 배경으로서 핵심적인 내용과 구조가 되고 그의 사상 전체를 꿰뚫고 있는 그의 두왕국론(the Doctrine of the Two Kingdoms) 이다.
루터, 칼빈 그리고 많은 주석가들이 인정하는 바와 같이 족장들의 발자취는 그렇게 빛나는 발자취이기 보다는 빛바램으로 드러남을 볼 수 있다. 아브라함은 겁에 질려서 사라가 자신의 아내임을 부인하여 그녀로 하여금 간음죄를 지을 뻔 하도록 하였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닌 두 번씩이나 그러하였다.
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와 같이 종교 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