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왕의 춤>의 내용
프랑스의 국왕 루이14세의 궁정 음악 책임자인 백발의 륄리는 왕의 찬가를 연주하다 자신이 왕에게 버림받은 분노로 미친 듯 지휘봉을 휘두르다 지휘봉에 발을 찍혀 발을 절단해야만 할 처지에 놓였으나 춤을 출 수 없다는 이유로 죽을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거
륄리도 이와 비슷한 삶을 살았다. 연극을 총괄하는 동료 몰리에르 때문에 자신의 음악을 잃어버릴까 전전긍긍하고, 루이 14세의 어머니의 섭정때문에 권력의 자리에서 물러날까 노심초사하는 장면은 꼭 연극 이의 장록수와 그의 동료와 닮아 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륄리는 끝내 루이 14세의 사랑
륄리는 이를 오페라와 발레에 도입하였으며,
이것이 다른 나라에 보급되어 오케스트라나 클라비어 모음곡 속에서 기악과 함께 발달하였다.
가보트
프랑스 도우피네의 산민족 gavotte에서 유래하는 2/2박자(알라 브레베)나 4/4박자의 옛 무곡, 일반적으로 4분음표 2개의 여린내기로 시작하여 활발하고 위
륄리와 몰리에르의 예술에 의해 루이를 더욱 부각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보이는 것은 나만의 착각인 것일까? 감독이 보여주고자 하는 영화제작의 의미가 영화 제목에 비추어 본 ‘왕의 춤’이었다기보다 륄리와 그의 음악으로 인해 루이 14세의 춤이 더욱 화려함과 강함이 플러스가 된 듯하다. 즉 륄리
Ⅰ. 序論
무대 정면에 오롯이 마련된 빈 의자. 그곳을 응시하며 연주에 몰입하는 륄리경, 자신의 지팡이에 다리를 찍고 그는 이렇게 절규한다. " 난 댄서야. 발만은 안돼! 차라리 내 심장을 가져. " 예술을 향한 사랑과 감성은 [루이14세],[륄리],[몰리에르]를 예술적 동반자 이상의 것으로 영화는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