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건축 특성
* 중세건축의 구조와 의장의 융합 - 르네상스에서 계승
*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전통을 통해 계승
* 횡적인 유대감을 강조 - 휴머니즘
* 건물전체의 조화 - 평면 입면의 비례 (Proportion), 균제 (Symmetry)
* 교회당, 궁전 (Palazzo), Villa 등
▶ 재료 및 구조
1) 주로 석재, 벽돌, 콘크리트
건축언어를 풍부하게하기 위해서, 건축사의 목록이 영감의 원천이나 원래 형태로 사용된 형태요소의 저장소로서 이용되었다. 잠재적 의미를 발굴해내는 명백한 지적인 조작으로서 역사적 소재를 인용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원천으로서 애호된 것은 고대 로마건축, 르네상스, 고전주의, 그리고 합리주
건축은 르네상스와 비교시 건축의 규모가 커지고 곡면 형태에 바탕을 두어 동감의 효과를 얻으며, 새로운 평면형식과 공간의 창조를 기도했다. 또 단순성보다 복잡성과 풍요성을 택하고 빛의 극적인 효과까지 즐기게 되었다. 하지만 후기에 이르러 감각적 표현 위주에 몰두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게
르네상스 회화의 선구자인 지오토(Giotto di bondone, 1267~1337)라고도
하고 건축가 브루넬레스키라고도 한다. 브라만테는 원근법적 구성의 기본개념을 중시하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벽과 개구부, 아치와 기둥, 원형볼트, 바닥패턴 및 천정격자 등 이러한 요소들은 대표적인 격자로 분할되어 건축
적 배
안드레아 팔라디오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이탈리아 베네토에서 출생
16세부터 비첸차에서 대부
인생을 보냄
건축이론서「건축사서」출판
영국과 미국의 건축에 큰
영향을 끼침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08-1580)
비첸자를 거점으로한 후기 르네상스의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