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가 시도한 고전의 부활은 그 정신 및 내용에서 이전의 시대와 상이했다. 중세에서는 교회와 수도원을 중심으로 고전 연구가 이루어졌던 반면 르네상스의 움직임은 보다 세속적이고 대중적이었다. 중세의 고전 연구 및 지적 행위는 교회, 특히 수도사들에 의해 수행되었던 반면 도시에서 문자
마치 술을 늘어뜨린 것처럼 치장한 머리모양을 유행시켰는데, 이것은 후에 '알렉산드라' 스타일이라 불렸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가지 변형된 머리모양이 생겨나기는 했지만, 유행의 첨단을 걷는 여성은 기본적으로는 모두 이 머리를 하였다. 그러나 이마에 술처럼 내려뜨린 머리카락이 모두 진짜 머
레오나르도 다빈치(L.davin 1452~1519) 미켈란젤로(M. Buonarrotis 1475~1564) 라파엘로(S.Raffaello 1483~1520)는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었고 미켈란젤로의 경우 '신과 같은 사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존경을 받았다.
* 원근법
르네상스의 원근법의 발전을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원근법은
르네상스란 무엇일까? 중세의 문화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神중심(Theocentric)의 문화라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인간중심의 문화, 곧 Humanism 문화라 할 수 있다. 휴머니즘이란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 그리스어의 Humanitas, 이탈리아어의 Humaniora에서 나온 것인데, 이 인간 존중의 르네상스인들을 Humanist,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