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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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예술사]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9
 10  [예술사]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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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사] 르네상스 예술의 고전성과 인문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시작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생 배경

고전주의와 인문주의

르네상스 회화 (Renaissance Painting)

※ 원근법의 발견

※ 르네상스 대표 화가

1. 조토(Giotto, 1266~1337)

2. 마사초(Masaccio, 1401~1428)

3. 필리포 리피(Fra Flilppo Lippi, 1406~1469)

4.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1445~1510)

5. 필리피노 리피(Filippino Lippi, 1459~1504)

6.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jo, 1449~1494)

7.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

8. 카르파초(Vittore Carpaccio, 1465~1526)

9.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 1471~1528)

10. 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11. 조르조네(Giorgione, 1477~1510)

12. 라파엘로(Sanzio Raffaello, 1483~1520)

르네상스 건축 (Renaissance Architecture)

조각

미켈란젤로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고전주의와 인문주의

인문주의자들은 대부분 고전학자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들은 고전문헌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세계에 접함으로써 비판적인 안목을 함양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가치체제를 비판하고 새로운 인간관과 자연관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리하여 단테, 페트라르카, 보카치오 등의 문화적 업적과 함께 플라톤 철학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런데 르네상스가 시도한 고전의 부활은 그 정신 및 내용에서 이전의 시대와 상이했다. 중세에서는 교회와 수도원을 중심으로 고전 연구가 이루어졌던 반면 르네상스의 움직임은 보다 세속적이고 대중적이었다. 중세의 고전 연구 및 지적 행위는 교회, 특히 수도사들에 의해 수행되었던 반면 도시에서 문자해독 능력을 갖춘 속인들은 점차 교회의 문화적 독점을 침식하면서 세속교육의 범위를 증대시켜 나갔다. 인문주의는 또한 개별적인 인물과 사물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여 역사에 대한 감각을 제공해주었다. 도시국가를 둘러싼 대내외적인 협조와 경쟁의 심화 속에서 인간의 의지와 행위, 국가와 공화정, 그리고 시민생활의 중요성이 요구되는 속에서 최초의 근대인 '페트라르카(Petrarca, 1304-1374)'는 기독교 중세의 붕괴를 직관하고 새로운 해답을 추구했다. 그는 고대를 별도의 성격을 보유한 문화적 시대로 파악하고 고전을 보편적으로만 파악하던 기존의 태도에서 벗어나 각 개인의 내면세계를 파악하고 그로부터 도덕적인 원리를 찾고자 했다. 여기서 그는 기존 연구자들이 보유하지 못했던 서정적인 감정으로 인문주의를 부활시키고 고대의 세계와 기독교세계를 융합코자 했다. 이에 따라 인문주의는 주의주의적(主意主義的)이고 도덕주의적인 개인의 개념과 실천의 의미를 띠게 되었다. 페트라르카는 자신에 대한 관찰을 통하여 선을 지향하면서도 이기적 정념으로 왜곡되고, 불멸에 대한 열망과 지상에서의 명예욕 사이에서 분열하는 인간을 목도했던 것이다. 이후의 인문주의자들도 교의적 공리보다는 실제 행동을 통하여 인간을 관찰하고 이성적 측면보다는 의지적이고 감성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시민적' 혹은 '공적' 인문주의의 개념을 형성했다.

르네상스 회화 (Renaissance Painting)

※ 원근법의 발견

- 투시 원근법 : 고정된 소실점을 향해 수학적이고 규칙적으로 사물의 형태를 축소해 표현하는 원근법. 투시원근법은 건축가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경~1446)가 건축물의 형태를 평면 위에 더 간명하고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놓고 고민하다가 발견했다. 인간의 시야에 잡힌 공간이 수학적 규칙에 따라 축소된다는 사실이 발견되자 역사상 최초로 공간의 형태를 체계적이고 통일적으로 그릴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 이전까지의 그림에서는 배경이 사물의 주변 여백 정도로 취급되면서, 그림 속 사물의 중요도와 크기의 차이에 따라 불연속적으로 분열되고 중첩된 비실제적인 공간의 형태를 띠었다.
- 대기 원근법 :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기 중의 먼지와 수분의 밀도가 높아지면서 사물의 형태와 색채가 흐려지는 것을 표현하는 원근법

※ 르네상스 대표 화가

1. 조토(Giotto, 1266~1337)

이탈리아 미술의 시작에는 조토Giotto가 있다. 그는 인간 감성의 폭넓은 틀 안을 이리저
참고문헌
하인리히 뵐플린 저, 르네상스의 미술(Die Klassiche Kunst, 1898) , 안인희 옮김, 2002
Rosa Maria Letts, 김창규 옮김, The Renaissance, , 1991
앤드루 그레이엄 딕슨, 김석희 옮김, 르네상스 미술기행, 저, 한길사, 2002
방통대 코스웨어 세계사
시오노 나나미, 김석희 옮김,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한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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