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초기의 예술은 14세기의 온건한 자연주의 예술 속에 그대로 간직되었던 이상적인 의미와 정서적인 힘을 많이 상실하였지만 일부 기법의 광범위한 개량으로 어느 정도 보충되었다. 사실주의는 창의성과 자세한 관찰 그리고 과학적인 실험을 필요로 하여 마사치오(Masaccio)와 더불어 이탈리아 화
Ⅰ. 르네상스(르네상스시대)의 작가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h(1452 - 1519)
15세기 피렌체 미술가들은 그리스인들의 완벽함과 로마인들의 웅대함을 결합시키려고 갈망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결합에다 재현적인 사실주의를 추가했는데, 이로 인해 과거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그와 동등하게
르네상스의 미켈란젤로
1. 미켈란젤로의 정신적 배경
1) 르네상스 개관
르네상스시기에 이르러 예술활동을 주관하는 집단으로서 새로운 부유한 계층이 나타났으며 예술가들은 이들의 사적 보호로 인하여 작품 활동을 해나갔다. 그 중 미켈란젤로는 메디치 가문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는
르네상스 말기인 1520년대부터 바로크 양식이 시작된 1590년경까지 이탈리아에서 성행했던 미술양식. 조화를 중시하는 고전주의와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자연주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인체를 그릴 때, 복잡한 형식에 대한 기준은 미켈란젤로가 세웠고 이상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은
레오나르도의 전기에서 레오나르도가 프랑소와 1세의 품 안에서 숨을 거뒀다고 적고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평생 독신으로 살아 자식을 남기지 않았고, 그의 제자이자 동반자였던 프란세스코 멜지(Francesco Melzi)가 그의 유산을 상속하였다.
2.1.2 그에 대한 일화
(1) 스승의 붓을 꺾게 한 천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