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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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미칼란젤로의 생애

Ⅱ. 르네상스의 미켈란젤로

1. 미켈란젤로의 정신적 배경
1) 르네상스 개관
2) 신플라톤주의
3) 로마 카톨릭의 부패와 개혁운동
2. 미켈란젤로의 활동

Ⅲ. 미켈란젤로의 인간중심주의적 특징

1.나체에 대한 열정
2. 역동적 인간 개성의 창조
3. 작품에서 보이는 인간중심주의

Ⅳ. 미켈란젤로의 작품과 종교적 의미

1. 피에타에 나타는 종교성
1) 피에타의 의미
2) 표현
3) 구조
4) 부활과 탄생
5) 다른 피에타상
6) 미켈란젤로가 추구한 것
2. 최후의 심판의 종교적 의미
1) 작품의 배경
2) 작품의 주제별 특징
3) 작품의 의의

Ⅴ. 미켈란젤로 작품의 성격 및 의의

Ⅵ. 미켈란젤로와 다른 르네상스 예술가와의 차이점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2. 라파엘로 산티
3. 미켈란젤로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미칼란젤로의 생애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 조각가, 건축가
⇒ 1475년, 피렌체 근교 카프레제에서 출생
⇒ 1489년, 메디치 가의 조각학교에 입학하여 도나텔로 제자인 베르톨도로부터 조각을 배움
⇒ 1496년, 로마 베드로 성당의 피에타 상을 제작
⇒ 1504년, 다비드 상을 완성
⇒ 1512년, 천지창조를 4년 만에 완성, 그 후 최후의 심판을 그림
⇒ 말년에는 건축에 몰두하여 피터 성당의 둥근 지붕을 설계, 포타피아에 대한 설계와 연구에 심취함
⇒ 생존 마지막 기간 중에는 론다니니의 피에타상을 조각
⇒ 1564년 2월 18일 사망


Ⅱ. 르네상스의 미켈란젤로

1. 미켈란젤로의 정신적 배경

1) 르네상스 개관

르네상스시기에 이르러 예술활동을 주관하는 집단으로서 새로운 부유한 계층이 나타났으며 예술가들은 이들의 사적 보호로 인하여 작품 활동을 해나갔다. 그 중 미켈란젤로는 메디치 가문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는 메디치가에서 생활하면서 여러 인본주의 철학자와의 관계를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그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이런 인본주의 철학자는 도덕과 윤리의 근본 법칙 및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제행위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들은 고전 연구에 부단한 노력을 하였지만 이교도가 되는 것을 꺼려했으며 고대의 사상가들의 유산과 기독교를 전반적으로 조화시키는데 노력을 하였다. 미켈란젤로 역시 그의 작품 제작에 있어서 이교도적이면서도 신앙심에서 우러나오는 다분히 종교적인 것에 기초를 두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Anthony Haghs/남경태, 『미켈란 젤로』, 한길아트, 2003
Herbert Von Einem / 최승규, 『미켈란 젤로』, 한명, 2004
James H Bect / 박혜수, 『聖미켈란 젤로』, 이룸, 2002
권용준, 『명화로 읽는 세계사』, 북하우스
노성두, 『돌에서 영혼을 캐낸 미켈란젤로』, 아이세움, 2005
임명혁, 「미켈란젤로 작품에 나타난 종교성에 관한 연구」, 1998
최유경,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에 나타는 죽음의 의미」, 서울대학교 종교문제 연구소, 2003
全宰完,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을 통해서 본 그리스도교의 종말관」, 釜山가톨릭大 大學院
http://www.salvastyle.com/menu_renaissance/michelangelo_pieta.html
http://blog.naver.com/iamchunsa?Redirect=Log&logNo=100029320039
http://blog.naver.com/comdoree?Redirect=Log&logNo=60029575476
http://homepage2.nifty.com/beeroyaji/pieta.htm
http://www.towooart.com/oldart/old_world/michelangelo/michelangel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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