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가 다시 부활하기라도 한 것일까?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남발하는 자들이 이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위의 질문들을 답하기 위해서는 르네상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과연 '르네상스'가 가졌던 시대적 사조는 무엇이며, 이 당시에 성행했던 철학사상, 당대
가능하게 해줌. 이는 내적 탐험이라 할 수 있는 르네상스와 더불어 근대로의 이행을 가속화시킴. 독일의 구텐베르크에 의해 1440년경 발명된 금속 활판 인쇄술은 동방에서 전래된 제지법과 더불어 인문학적 지식의 전파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는 이후 종교개혁의 폭발적 확산에 공헌을 하게 됨
피렌체에서 이탈리아 각 지역으로 확산이 된다. 건축가의 위치를 상승시켜주었다는 것은 메디치가는 자신들의 권력과 영광을 위한 메디치 드라마 탄생을 위해 르네상스의 문화예술의 강력한 후원자로 탄생했다는 것이 가장 합당한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메디치 가문의 황금
대한 애정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미를 사랑하고 학문을 존경하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먼저 제멋대로 할 수 있는 힘을 획득해야 했다. 그들은 13세기와 14세기를 이 힘을 기르는데 보냈다. 15세기와 16세기에는 이 힘을 즐겼다. 그렇게 즐긴 시대가 르네상스라고 이름지어진 것이다.
3.이탈리아의 르네상
대한르네상스 양식이 유행하였다. 교회 건축과 더불어 시민의 저택, 궁전, 공공 건축물이 세워졌다. 최고의 걸작은 브라만테가 설계하고 미켈란젤로가 공사를 지도해 수축한 로마의 성 베드로 대성당이다. 이탈리아는 고대 조각의 유물이 허다하였고 휴머니스트들이 이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였으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