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가 다시 부활하기라도 한 것일까?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남발하는 자들이 이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위의 질문들을 답하기 위해서는 르네상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과연 '르네상스'가 가졌던 시대적 사조는 무엇이며, 이 당시에 성행했던 철학사상, 당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의해 신랄한 공격을 받게 되었다. 르네상스는 고전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했으며 그 과정에서 인간을 창조적 존재로 이해하는 인식이 부활되었다.
계몽주의는 처음으로 종교에서 떨어저 나온 심리학· 윤리학이라는 근대적인 이론을 탄생시켰다. 존 로크는 태어날 때 인간의
르네상스는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또한 어원으로 본다면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랑스어의 renaissance,
르네상스의 예술적 창조를 위한 근본적이고 효과있는 강령을 품도록 도와주었는데, 르네상스의 예술적 창조라고 하는 것은 합리주의의 관점 하에서 고대의 철학이 품고 있는 어떠한 개념을 재생하여 표현하는 것이었다.
합리주의의 한 어구는 여러 가지 다른 사상의 운동 및 견해들과 관련되어져서
르네상스 개관
르네상스시기에 이르러 예술활동을 주관하는 집단으로서 새로운 부유한 계층이 나타났으며 예술가들은 이들의 사적 보호로 인하여 작품 활동을 해나갔다. 그 중 미켈란젤로는 메디치 가문과의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는 메디치가에서 생활하면서 여러 인본주의 철학자와의 관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