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mal Art
미니멀 아트
미니멀아트의 개요
미니멀아트의 발생
미니멀아트의 특징
미니멀아트 작가와 작품
미니멀아트의 한계성
미니멀 아트의 개요
최소한의 예술
1960년대 후반 미국미술에 부각된 한 경향
1965년 영국의 비평가 리처드월하임이 아트매거진에 발표한 <미니멀아트>론에 처음으로 쓰여 보
리처드월하임(Richard Wollheim)이 1965년 《아트매거진》지에 발표한 〈미니멀아트〉론에 처음으로 쓰여진 이래 보편화되었다. 미술에서 이 용어가 60년대 중후반의 미국미술의 일반경향을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된 것도 윌 하임이 그 당시의 작품을 일컬어 '예술적 내용을 최소화'하는 것과 '예술작업을 최
월하임이 뒤샹, 말레비치, 라우젠버그 등에 대해 논했던 <미니멀 아트>(1965.1)에서 시작되어 보편화된 것이다. 연역적이며 결정론적인 방법으로, 똑같은 단위체의 반복으로 제시되는 미니멀 아트는 구조와 형태에 있어 `환원성`을 특징으로 한다. 추상표현주의의 특징인 `내적 관계가 없는 단일한 전체성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 등이 참여한 이 그룹은 반미학적으로 보이는 영화나 광고 SF소설, 팝 등 대량 생상 소비되는 도시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지식인이 흔히 갖고 있는 상업문화에 대한 혐오감을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임으로써 대중문화를 오락이나 취미로 접한 것
신윤복 <월하정인>
작품해설
“달빛 아래 두 연인”이라는 멋들어진 제목이 달린 신윤복의 그림에도 사랑의 다양한 얼굴이 알쏭달쏭 수수께끼처럼 담겨 있다. 그믐달빛이 은은하게 비추는 밤 어느 집 담장 아래 두 남녀가 밀회를 나누고 있다.
신윤복<미인도>
배추잎처럼 부푼 담청치마, 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