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아트는 바로 이러
2. 키네틱아트 종류 및 형식 ( 출처,참고 네이버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95181 )
(1) 미래주의와 구축주의 키네틱아트
o 특징 - 에너지의 근원
(주로 바람, 자력, 그리고 관객 자신)에 따라 분류되는 것으로 미래주의와 구축주의에서 유래한 계보이다 )
(2) 초현실주의적 키네틱아트
o 특징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
팝아트, 색채회화, 옵아트, 키네틱아트, 그리고 미니멀 아트 등의 가장 두드러진 것들로 점철되었으며, 미술계를 압도해온 변화의 진폭과 속도는 기본적인 사실을 속에 은닉한 채 진행되 나갔다. 이 모든 운동들이 전쟁 전에부터 이미 알려진 아이디어를 다시 정밀조사를 하고 재평가하는 표현이었다는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의 거리를 좁힌 것이 바로 인터랙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