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인 범죄에 대한 것이었다. 마녀 선풍기(1400~1600) 이전에는 마녀에 대해 매우 관용적이고 탄압도 극히 미온적이었을 뿐 아니라 마녀에 대해 온정적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1300년을 경계로 하여 사태는 일변한다. 마녀에 대한 교회의 태도가 돌연 강경해진 것이다. 마녀사냥의 모태가 되는 것은 바로
재판관)
교황이 권능을 부여했고, 17세기에 이르기까지 마녀사냥의 지침서로 사용. (쾰른과 마인츠 사이의 북부 독일 전체를 관할하도록 했고, 처음으로 악마적 마법과 주술의 관계가 공식적으로 인정되었다. 마녀사냥의 헌장으로 치부될수 있을 것.)
사회의 최하층민 + 가난한 독신여성
이는 사회
마녀사냥식`으로 친일파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이 이뤄져 사회분열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어 이번 법안심의과정에서도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현대에 있어서 마녀사냥이라는 표현을 쓰는 사람들이 지독한 고문을 병행한 추궁을 아무렇게나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하
술의 개념에 있어서 하나의 기원이 되었다. 특히 튜튼족 이교 신앙 중 이른바 열광적인 수렵(the Wild hunt)이라는, 여신 홀다의 인도 하에 밤중에 벌판, 삼림지대, 황무지 등을 배회하는 무리에 대한 전설은 훗날 사바트, 비행, 그리고 숲속의 마녀라고 하는 개념이 완성되는 데에 영향을 끼쳤다. 또한 유럽
자백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고, 이에 따라 사법절차에서 고문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고문제도는 강도와 시간 등을 제한하는 여러 규칙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부분 지켜지지 않았다. 엄지손가락이나 다리, 머리를 죄는 틀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 고문도구였다. 어떤 마녀술 사건에서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