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선풍기(1400~1600) 이전에는 마녀에 대해 매우 관용적이고 탄압도 극히 미온적이었을 뿐 아니라 마녀에 대해 온정적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1300년을 경계로 하여 사태는 일변한다. 마녀에 대한 교회의 태도가 돌연 강경해진 것이다. 마녀사냥의 모태가 되는 것은 바로 이단을 심문하는 데에서 비롯되
마녀사냥의 지침서로 사용. (쾰른과 마인츠 사이의 북부 독일 전체를 관할하도록 했고, 처음으로 악마적 마법과 주술의 관계가 공식적으로 인정되었다. 마녀사냥의 헌장으로 치부될수 있을 것.)
사회의 최하층민 + 가난한 독신여성
이는 사회적 약자이기 동시에 독신 여성은 남성의 보호막이 없었
중세와 근대 초 스페인 종교재판소의 문제와 성격을 반유대주의를 중점으로 고찰해보려는 시도이며, 그 기원과 동기의 문제들을 분석하여 스페인 종교재판소의 본질을 연구하고, 우리시대 기존의 사례들을 분석도구로 사용해봄으로서, 역사적 교훈을 통한 시사점을 생각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중세’라고 칭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짧지 않은 이 시기 전체를 ‘암흑시대’라는 말로 규정짓곤 한다. 중세 이후의, 휴머니즘이 바탕이 된 르네상스시대로부터 부여받은 부정적인 이미지와, 마녀사냥, 종교재판, 십자군 전쟁 등의 비인간적인 사건들이 결합되어 이 시기엔 서양 문명의 정체기이자 추
이러한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의 두 개의 우주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성지 혹은 피난처라고 번역되는 아질(Asyl)이 바로 그것이다. 아질은 고대부터 있었던 주요한 제도인데,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아질은, 신성한 공간이나 물건과 접촉한 자는 신성한 성격을 띄게 되고, 따라서 아무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