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명] 마녀사냥

 1  [유럽문명] 마녀사냥-1
 2  [유럽문명] 마녀사냥-2
 3  [유럽문명] 마녀사냥-3
 4  [유럽문명] 마녀사냥-4
 5  [유럽문명] 마녀사냥-5
 6  [유럽문명] 마녀사냥-6
 7  [유럽문명] 마녀사냥-7
 8  [유럽문명] 마녀사냥-8
 9  [유럽문명] 마녀사냥-9
 10  [유럽문명] 마녀사냥-10
 11  [유럽문명] 마녀사냥-11
 12  [유럽문명] 마녀사냥-12
 13  [유럽문명] 마녀사냥-13
 14  [유럽문명] 마녀사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문명] 마녀사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마녀술
Ⅱ.마녀사냥의 기원
Ⅲ. 마녀 사냥의 사회적 배경
Ⅳ. 마녀 재판 과정
Ⅴ. 마녀 사냥의 쇠퇴와 그 이후
본문내용
Ⅰ. 마녀술

1. 개괄
마녀사냥이라고 하는 주제를 다루기에 앞서, 유럽 기독교 사회에 ‘마녀’라고 하는 개념을 탄생시킨 배경인 유럽의 마술(혹은 마녀술, witchcraft)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유럽의 마술의 기원을 이루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유럽마술이 가지는 특징을 간략히 살펴본 다음 마녀사냥 당시의 복합적인 마(녀)술 개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유럽 마술의 기원
유럽의 마술은 그 뿌리가 고대 유럽의 마법과 이교 신앙, 그리고 민속설화나 전통과 기독교의 이단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고대 북유럽 인들 역시 세계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보통마법을 사용하였다. 초기 기독교 시대에도 여전히 유럽전역에 이러한 마법의 전통이 민간에 남아있었으며 심지어 19세기 까지도 주문 등을 통하여 민간에는 그 요소들이 잔존하여 있었다. 고대 유럽의 마법은 약초 등의 재료, 주문, 기술적 행위 등을 사용하여 남에게 해를 입히거나 유익함을 가져오는 마법이었다. 이는 유럽 마술에서 마녀들이 약초나 어린아이를 이용하여 연고나 시약을 만들고, 주문을 외우고 남에게 불행을 가져다주는 행위의 기원이 되었다. 이를 여실하게 잘 드러내주는 증거로 영국에서 발생한 대부분의 마녀사냥은 엄밀히 말해 복합적 마술 보다는 이러한 고대의 마법과 유사한 마법행위로 인해 발생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고대 이교 신앙과 민속 전통 역시 유럽 마술의 개념에 있어서 하나의 기원이 되었다. 특히 튜튼족 이교 신앙 중 이른바 열광적인 수렵(the Wild hunt)이라는, 여신 홀다의 인도 하에 밤중에 벌판, 삼림지대, 황무지 등을 배회하는 무리에 대한 전설은 훗날 사바트, 비행, 그리고 숲속의 마녀라고 하는 개념이 완성되는 데에 영향을 끼쳤다. 또한 유럽의 마녀들이 부리고 다녔던 잡귀들의 기원 역시 고대의 이교신앙에서부터 비롯되는데 이들은 본래 북유럽 전승에서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작은 정령에 불과하였었다. 그리고 이교 축제에 대한 기억은 마술 개념에 있어서 사바트(sabbath‘)라고 하는 개념의 근거로서 크게 작용하였다. 풍요로운 농사, 혹은 태양의 주기와 관련하여 행해지던 고대의 이교 축제는, 그 규모와 안 좋은 평판과 교회에 의한 왜곡 등으로 인하여 마녀의 대규모 집회인 사바트의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