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을 좇고 있었지만 그의 가르침으로부터 벗어나 일종의 이단자 집단을 이루고 있었다. 이들을 통하여 마르크스는 헤겔주의자들의 세계에 가입하게 됨과 동시에 불경스럽게도 그 위대한 인간이 이루어 놓은 사상의 주요 부분들에 대해 만만찮은 비판적 문제들을 제기하기 시작하는 우상 파괴자 집
마르크스주의자가 기초한 인간과 사회관, 또한 자본주의 비판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점에서 이들의 논의의 중요성과 한계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엥겔스는 그의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을 통하여 성이 정치․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고 있
노동으로 경작하고, 부족한 부분을 수렵, 어로, 채집을 보완하되 모두 분담하여 서로 돕지 않으며 살아갈 수가 없었다.
그러한 상태였기 때문에 토지는 대가족이 공유하게 되었고, 사유재산제가 발생할 수 없었다. 이러한 생활조건하에서는 이기주의가 싹틀 수 없었다. 지도자로서 추장은 있기는 하나
노동을 통해 남성이 만든 사회의 존속을 가능케 하는 보조적 존재라는 인식으로 여성을 억압하고 이를 넘어서 그들을 통제하고있다.이런 체계에서 여성 해방의 열쇠는 각 시대에 따른 성 체계의 특수성을 사회생활의 총체적 과정과 연결시켜 파악하지 않고는 찾아질 수 없다.
하버마스의 이론을 토대
경제학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대답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려는 시도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경제학의 원래 명칭이 정치경제학이었던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이와 같이 시대적인 문제제기에 의해서 탄생한 경제학은 시대가 달라짐에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자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