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침륜(沈淪)>>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
마오둔: 청팡우와 대조적으로 평가
-「약」,「풍파」,「아Q정전」등의 작품들은 모두 구중국의 잿빛 인생의 사진이라고 말함
- ‘무릇 문예를 애호하는 청년 치고 ‘아Q’라는 두 글자를 입에 올리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때로는 나의 몸속에도 ‘아Q상’을 한 분자가 있는 것은 아닐까
= 중기에는 범애사상을 바탕으로 종교적 성향이 강한 작품을 씀
= 1919년 처녀작 두 가정(兩家庭)으로 문단에 등단
= 1921년에는 마오둔(茅盾), 정전둬(鄭振鐸) 등이 조직한 ‘문학연구회’에 가입하여 뭇별(繁 星),춘수(春水)를 출판 함
- 1922년 발표한 (往事)는 작가의 어린 시절에 대한 인상을 서술
포함한 신문화운동이었다. 1920년대 초기에는 뜻을 같이 하는 작가들이 모여 문학단체를 결성했는데, 그중 문학연구회(1921. 1 설립)와 창조사(1921. 7 설립)가 대표적이다. 문학연구회는 저우쭤런[周作人]·마오둔[茅盾] 등이 발기하여 '인생을 위한 예술'을 표방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을 제창했다.
2020-1학기 중국문학개론 종합시험범위와 유형
1. 시경과 초사의 비교 (남방문학과 북방문학)
시경은 춘추시대 황하유역의 북방문학으로 작가는 평민층이며, 내용이 현실적·사실적이다.
형식은 4언 단시가 많으며, 부, 비, 흥 등의 수사기법을 사용했다. 시경의 풍격은 북방의 호방한 기질과 민간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