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다. 그런가하면 2000년 말에는 당시에는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았던 해외마케팅에 전념, 일본의 에이벡스사와 음반 라이센싱 및 아시아 에이전시 계약을 맺기도 했다. 현재 일본에서 에이벡스를 통해 음반을 발매하고 있는 보아의 활약도 이런 일련의 비즈니스가 바탕이 됐다. 직원 수는 91명
마케팅과 접목한 이른바 스타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가수 보아가 왜 일본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요인을 분석하려 한다.
스타마케팅
스타는 더 이상 단순히 팬들만의 우상이 아니다. 스타는 사회ㆍ경제적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다. 좋은 스타를 배출하느냐가 결국 사회의 경쟁력
글로벌고객의 수요증대
국내 새로운 시장창출에 실패하거나 한계를 절감한 기업들의 생존방식
통신, 교통, 정보기술의 발달 -> 경쟁우위 기업탄생/동질성 강화
저비용 : 제품/마케팅전략 표준화로 비용절감
품질향상 : 고객에 대한 가치 제공
Leverage 효과 : 다수시장에서의 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스타마케팅은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면서 동시에 스타를 마케팅하는전략을 행한다. 하지만 일반 마케팅과는 달리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불안정한 상품’
이라는 점 등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스타마케팅의 주역은 미디어와 기획사의 역할이 가장 크고 여기에
I . 선정동기와 보아의 현황
보아마케팅의 선정사유
“ 보아, 日 오리콘 싱글차트 1위…외국인으론 21년여 만에 처음 ”
“가수 보아의 16번째 싱글 ‘두 더 모션(Do The Motion)’이 지난달 30일 발매 당일 일본 오리콘 싱글차트 1위에 오른 데 이어, 4월 첫째주 위클리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