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복음의 장과 절을 사용한다. 제임스.M.로빈슨 지음, 소기천, 송일 옮김, 『예수의 복음』(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9), p.50
이는 누가가 마태보다 더 충실히 Q의 순서를 따르기 때문이다.
② 그 이외의 예수의 가르침
Q전승을 통해 본 예수의 말씀과는 별도로 복음서 기자들이 기록으로 남기지
Ⅰ. 들어가는 말
공관복음의 공관(共觀)이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공통 관점이라는 뜻인데, 사복음서에서 요한복음을 제외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이 세 복음서를 이같이 부르고 있다. 이는 “그 기본 관점에 있어서 공관복음서가 예수의 지상 생애에 있어서 전형적이며 중요했던 사건들과
2) 마태와 누가의 우선설
오랜 기간 교회는 교부들의 기록, 특별히 유세비우스의 기록을 근거로 마태복음을 최초의 복음서로 받아들였다. 유세비우스는 파피아스의 글을 인용하면서, “장로들이 불러주는 것을 마태, 마가, 누가가 각각 그렇게 기록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