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이론에 대해서는 소위 송학을 전개시켜 학의 우위성을 확립하려고 하였다.이러한 기조에서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과 아울러 불교의 변화에대해서 알아보고 북송시대의 송학을 이룬 학자들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그리고 이를 집대성한 주자의 이론에 대한 내용들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보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朱憙(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忠烈王(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
송학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바로 이 점이 아들인 주희의 학문방향을 결정하게 되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였다. 다섯 살 때에 『효경(孝經)』을 읽었는데, 한 번 읽고는 책머리에 ‘이렇게 하지 못한다면 사람이 아니다’라고 써 놓았다고 한다. 13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유언
철학에 의해 인도되지 않거나 영향을 받지 않은 분야는 없다. 중국철학의 역사는 매우 장구하다. 공자로부터 명, 청의 실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철학가와 철학유파가 출현하여 천지만물과 사회 그리고 인생의 각종 사고와 인식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대로 역사의 시대정신을 구현하여 왔다. 설사
철학이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 가치확립에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또한 그가 평생 추구한 爲己之學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둘째, 立志를 주장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 태도를 중시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능력과 소질 등, 개인차에 따른 개성교육을 중시하였다.
넷째,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