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중심의 산업구조를 띠고 있었다. 1949년에 국민당 정부가 들어오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경제개발에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다. 50년대 중반에는 노동지향성 공업을 주로 하였으나 그 이후 60년대에 들어오면서 자본집약적이고 기술수준이 높은 공업이 발달하여 연 평균 10퍼센트에 이르는 경제성장률
수를 몰아넣지요."
"포수가 들어가 어쩐다냐?"
"총으로 꿍 놓으면 호랑이 죽지 않겠소?"
"아이고, 이놈아. 호랑이는 죽는다 하고, 그럼 포수는 어디로 나올 것이냐?"
"그러기에 나라님 거동령을 아버지 볼기짝에다가 때려 붙여 보시오. 나오나 안 나오나."
끝말이 같은 말을
늘어놓는 표현이
나타난
향유(享有)하고 있다는 점을 보아 순수 음악이라 보기가 어렵고, 연극의 본질인 배우의 행동이 없기에 순수 연극으로 보기도 어렵다. 즉, 판소리는 고전시가의 향유과정이 그러했듯이 음악을 매개로 해서 향유되어온 문학이라 할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관점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수박 겉핥기’에 그칠만한 일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맥베스 작품을 읽고 고민하면서 우리는 여러 사람의 논문을 통하여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등장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고, 공연사를 살펴보면서 하나의 작품이 만드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