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을 이해하는데 무속에 대한 검토는 대단히 중요하다. 무속 역시 우리의 역사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하고 받기도 하면서 변화를 겪어 왔다. 우리 역사의 기반에서 뚜렷하게 자리 잡고 있는 유교, 불교, 도교의 삼교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무속의 적응 양상을 더욱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의 흐름
무가의 특징
(1)신성성
무가는 신을 대상으로 한 무당의 노래이며 무당이 부르되 신의 뜻을 노래한 것이다. 설화를 비롯한 민요와 판소리 등의 청자는 모두가 인간이다. 그러나 무가에서는 신에게 교술. 청배. 축원한다. 그러면 신이 그것을 듣고 공수를 내리거나 즐거워한다. 무가는 이렇게 신을 대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사교 춤을 댄스스포츠의 시작으로 보았을 때, 도입기인 189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명실공히 일익을 담당해 왔던 국내 각 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발달 과정과 미래를 진단하는 것은 발전적인 댄스스포츠의 지향에 매우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