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중심의 산업구조를 띠고 있었다. 1949년에 국민당 정부가 들어오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경제개발에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다. 50년대 중반에는 노동지향성 공업을 주로 하였으나 그 이후 60년대에 들어오면서 자본집약적이고 기술수준이 높은 공업이 발달하여 연 평균 10퍼센트에 이르는 경제성장률
향유(享有)하고 있다는 점을 보아 순수 음악이라 보기가 어렵고, 연극의 본질인 배우의 행동이 없기에 순수 연극으로 보기도 어렵다. 즉, 판소리는 고전시가의 향유과정이 그러했듯이 음악을 매개로 해서 향유되어온 문학이라 할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관점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수를 몰아넣지요."
"포수가 들어가 어쩐다냐?"
"총으로 꿍 놓으면 호랑이 죽지 않겠소?"
"아이고, 이놈아. 호랑이는 죽는다 하고, 그럼 포수는 어디로 나올 것이냐?"
"그러기에 나라님 거동령을 아버지 볼기짝에다가 때려 붙여 보시오. 나오나 안 나오나."
끝말이 같은 말을
늘어놓는 표현이
나타난
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수박 겉핥기’에 그칠만한 일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맥베스 작품을 읽고 고민하면서 우리는 여러 사람의 논문을 통하여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등장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고, 공연사를 살펴보면서 하나의 작품이 만드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