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는 우리나라의 신화와 설화 전설의 보고
한국 고대어 연구의 귀한 자료
특히 향찰로 표기된 14수의 신라 향가가 실려 있음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한국 고대문학사의 실증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가치를 지님
일연(1206~1289)
국사國事에 오른 승려인 동시에
1. 서론 - 왜 여성시를 이야기하는가.
이화여대에서 국문학과 관련된 수업을 듣다보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항목이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여성작가에 의해 쓰여진 ‘여성문학’이다. 고전문학이건 시이건 소설이건 여성이라는 테마는 언제나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러다
시원스러운 공간에는 천녀들이 구름을 타고 와 종소리를 찬미한다. 비천은 우리나라 종에만 있는 것으로, 중국종이나 일 본종에는 당좌를 중심으로 하여 가로세로 띠를 돌린다. 종을 튼튼하게 보이려 함일 것이다. 꽃구름을 타고 온 성덕대왕 신종의 비천들은 우리나라의 다른 종과는 달리, 비천들 사
남북국 시대의 문학 - 발해 및 후기신라 시기 문학
서술 체계의 검토와 시대의 확정
1. 『문학통사』- A. 7세기 전반기까지의 문학 // B. 7세기 후반기~9세기 문학
2. 『문학사』1 - A. 1세기~7세기 전반기 문학 : ⅰ. 봉건 사회의 형성과 삼국시기 문학/ⅱ. 설화의 활발한 창작과 구전가요의 발전/ⅲ.
시행이 5.5.5조의 음수율로 분연되지 않고 있는데 반해 ‘백성의 노래’는 5.5조의 4행연으로 분연되어 있다. 이와 같이 최남선은 초기부터 시의 음수율을 여러 각도에서 실험하고 있다.
‘결부텰도의 노래’를 위시한 초기창가의 주제는 근대문명의 찬양과 망국한, 그리고 청소년의 의기 및 설화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