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 ⅰ.신라에 의한 국토 남부의 통합과 발해 국가의 성립, 중세문학의 본격적발전/ⅱ. 향가의 성행과 한자시의 발전/ⅲ. 설화의 발전과 예술적 산문의 출현
3. 『문학사』- A. 세 나라 시기의 문학 : ⅰ. 봉건사회의 형성과 중세 초기 문학의 발전/ⅱ. 세 나라 시기 인민들의 생활을 반영한 설화문학의
생활의 강화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다.
원시시대에 창조된 문학작품들은 그대로 전해질 수 없었고, 대부분 후세의 이러저러한 문학적 형상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원시시대에 창조된 문학적 유산의 흔적을 그 시기의 물질 문화와 예술적 창조물들 그리고 고대 설화들을 비롯한 후기 문학 형상들을 통
문학』,고려원,1990. p.150)
에 구현된 애국적 감정과 발해의 시가유산
이 시기 애국적주제의 작품들은 뚜렷한 경향성을 띠고 있었다. 발해의 시가 유산은 그러한 대표적인 실례의 하나로 된다. 옛고구려의 영토를 차지하고 고구려의 유민들로서 세워진 발해는 고구려의 혈통과 상무적 생활기풍을 이
대한 지향이 강한 시대에 당대의 선각자나 지식인 엘리트들에 의해 창작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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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
시기의 사람들이 신을 의식하게 된 것은 생존의 관건일 수밖에 없었던 식생활 문제의 해결, 즉 풍요에 대한 기원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이 시기의 제의를 대체로 풍요제의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중국측 史書들에 나오는 이 시기 우리민족의 제의 양태는 ꡐ놀이ꡑ로 단순화시킬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