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를 비롯한 여성문학 안에는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소수자로 살아온 여성의 삶과 의식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여성시들은 나름의 고유한 특징들을 지니게 되었으며, 우리는 이들을 통해 역으로 여성시들의 바탕에 깔려있는 현실의 세계와 그에 대한 소수자로서의 여성의 인식을 찾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철저히 하려면 신학을
여성주의 시를 쓴 한국 여류 시인들은 앞서 선행되었던 서양의 페미니즘 시인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나 실비아 플라스가 그 대표적인 시인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여성적인 광기를 지닌 최승자, 김승희와 함께 이 두 시인의 광기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실비아 플라스의 광기를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을 지킬 수 있는 상징물로 변모했던 것이다.
90년대에 들어서 비무장지대가 생태계의 보고로 재평가 되었고, 그에 따라 비무장지대는 극복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보호하고 유지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더불어 문학에 있어 비무장지대는 근원, 본질, 원형으로서의 상징을
세계 문학론은 민족문학론을 가치론의 범주에서 문학적 관점의 문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문학과 역사와 현실을 제3세계적 관점에 의거해서 파악하고자 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