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언어로 얽는 문제, 작품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작가의 생애나 환경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문제, 작품 상호간 또는 작가들 사이에 주고받는 영향 관계를 추적하는 문제, 작품을 시대의 산물로 보고 문화의 제 사건과 조건의 맥락에서 연구하는 문제, 문화적 전통, 관습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한
학교(동국대 전신)에 입학했으나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등단하면서 학교를 중퇴하고, 김광균·김달진·김동인·오장환·함형수 등과 동인지 《시인부락詩人部落》을 창간하고 주간을 역임하였다.
1940년 고창군청의 임시고용원으로 서무일을 거들다 그 해 가을 만주로
시민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유지하고 균형 잡아줄 수 있는 문화의 통합적인 기능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흐름은 비무장지대의 천연자연 상태를 확장시켜서 세계의 모든 문제들을 이 논리 하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생명 중심의 평등주의까지 확대되었다. 문명이 발달하면 발달 할수록 인간의 정신은
설화 중에서도 특히 기록화 되거나 주류화 되지 않은 소재를 다루고 있다.
② 민중의 일상적인 현실에 밀착하면서도 그것을 신화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리려는 시도이다.
③ 일상적인 삶의 심미화
서정주는 현실의 재현보다는 심미적인 삶에 대한 관심과 그것의 예술화가 중요하다고 보고 질마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