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시선』의 <국화 옆에서> 등등이 음률지향적이다. 이에 비해 『자화상』 같은 시들은 산문지향의 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질마재신화는 이전의 것들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즉 이들 시편들은 소재 자체가 벌써 산문의 옛적 고유 영역이다. 그리고 이 점은 그의 후기 작품들에 대하여
1. 시인‘서정주’를 읽으며
미당 서정주는 한국 근 ․ 현대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시인이다. 인간 본연의 관능적 생명력을 중시한 초기시에서부터 토속적 색채가 짙은 산문 형태의 <질마재신화>, 불교사상과 생명의 원숙함을 다룬 <국화 옆에서>에 이르기까지 약 800여편이나 되는 시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
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의 결성을 계기로하
그 형식적 갈래가 처음부터 확실했던 것에 비해, 산문시 형식에 대한 고민이나 실제적인 창작은 그 확정에 있어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실례로
2. ‘신부’ 연구
-작가 서정주
◆출생 및 성장
서정주는 1915년 5월18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출생하
한국예술인회의 이사장, 1986년 《문학정신》 발행인 겸 편집인을 지냈고, 2000년 12월 24일 사망하였다.
저작에는 『한국의 현대시』,『시문학원론』, 『세계민화집』(전5권) 등이 있으며, 시집에는 위의 시집 외에 『흑산호』(1953), 『국화 옆에서』(1975), 『미당 서정주 시전집』(1991) 등이 있다.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