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 한국만화의 르네상스(1980년 ~ 1990년)
1982년 창간한 만화잡지 <보물섬>이 창간되었고, 보물섬에 김수정의 <아기공룡 둘리>와 이진주의 <달려라 하니>를 연재하게 된다. 보물섬은 신인 만화가들의 등용문이었으며 보물섬 외에도 다양한 만화잡지가 창간되면서 만화가들의 활동도 왕성해진다. 성인
산업이 발전하게 되어 우리나라 경제를 부강하게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더욱 활성화 되게 될 것이다. 즉, 잘 만든 캐릭터와 마케팅 능력만 뒷받침된다면, 캐릭터 산업은 국경도 유효기간도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장에서는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산업으로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출판만화, 영화, 방송 등과 관련된 산업
① 인간의 창의력과 지식이 집약된 분야
② 디지털 기술발전 및 미디어의 융합에 따른 확대 재생산
③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산업의 핵심분야
④ 환경친화적인 미래형 산업
3. 문화콘텐츠산업이 중요성과
만화 등 문화산업의 주요 분야들은 모두 예외 없이 새로이 디지털화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디지털화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은 새로운 시장의 창출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과 모바일 등 뉴 미디어가 촉발한 디지털콘텐츠의 등장은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 또는 문화상품의 창조라기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