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말리노프스키의 생애
말리노프스키는 1884년 그라쿠프에서 야겔로니안 대학의 슬라브어학 교수였던 저명한 언어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슬라브어 학자였으나 폴란드어와 폴란드 민속 방언뿐 아니라 민속 그 자체에까지 그 연구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부친과 크라쿠프의 여러
Ⅲ. 말리노프스키가 계승한 기존의 인류학적 전통
사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혁명’은 20세기 초 당시 영국 인류학의 전반적인 조류로부터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었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는 공시적 분석과 현대적 현지조사는 위에서 서술했듯이 말리노프스키가 주
. 그는 말리노프스키에 비해 후세의 영국의 인류학자들에게 더욱 심대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쳤다.(그러나 기본적 현지조사의 테크닉 발전은 말리노프스키의 공적이 컸다고 하겠다) 그 자신은 특별히 성공적이거나 심오한 현지조사는 아니었지만, 집중적인 현지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하였다.
말리노프스키, 『원시신화론』, 민속원, 2001, p. 25
이와 같이 신화는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어느 기능을 특히 신화의 핵심, 본질로 보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 해석 분파들이 존재한다.
Ⅲ. 다양한 신화의 해석방법 J.F 비어레인, 앞의 책, pp. 374~411, 김동섭, 『신화 어떻게 이해
1. 논제
매년 초가 되면 많은 사람들은 1년의 운세를 알기 위해서 사주를 보러 간다. 또 결혼을 하거나 집을 옮기는 등 큰 행사를 치를 때에도 사주를 본다. 사람들이 관례적으로 보고 있는 사주는 주술의 일종으로 현재 가장 보편화, 대중화된 주술이다. 주술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였다. 불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