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말리노프스키의 생애
말리노프스키는 1884년 그라쿠프에서 야겔로니안 대학의 슬라브어학 교수였던 저명한 언어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슬라브어 학자였으나 폴란드어와 폴란드 민속 방언뿐 아니라 민속 그 자체에까지 그 연구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부친과 크라쿠프의 여러
Ⅲ. 말리노프스키가 계승한 기존의 인류학적 전통
사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혁명’은 20세기 초 당시 영국 인류학의 전반적인 조류로부터 결코 단절된 것이 아니었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는 공시적 분석과 현대적 현지조사는 위에서 서술했듯이 말리노프스키가 주
. 그는 말리노프스키에 비해 후세의 영국의 인류학자들에게 더욱 심대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쳤다.(그러나 기본적 현지조사의 테크닉 발전은 말리노프스키의 공적이 컸다고 하겠다) 그 자신은 특별히 성공적이거나 심오한 현지조사는 아니었지만, 집중적인 현지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하였다.
말리노프스키, 『원시신화론』, 민속원, 2001, p. 25
이와 같이 신화는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어느 기능을 특히 신화의 핵심, 본질로 보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 해석 분파들이 존재한다.
Ⅲ. 다양한 신화의 해석방법 J.F 비어레인, 앞의 책, pp. 374~411, 김동섭, 『신화 어떻게 이해
1. 논제
매년 초가 되면 많은 사람들은 1년의 운세를 알기 위해서 사주를 보러 간다. 또 결혼을 하거나 집을 옮기는 등 큰 행사를 치를 때에도 사주를 본다. 사람들이 관례적으로 보고 있는 사주는 주술의 일종으로 현재 가장 보편화, 대중화된 주술이다. 주술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였다. 불완전
1. 배경 및 업적
말리노프스키(1884∼1942)는 폴란드의 크라코프에서 태어났으며 보아스와 마찬가지로 자연과학을 하다가 인류학을 하게 되었다. 그는 1908년 폴란드의 대학에서 수학과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10년 말리노프스키는 런던 정경대학에서 인류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무
영국의 기능주의와 구조기능주의
-말리노프스키-
1. 브로니슬라프 말리노프스키(Bronislaw Malinowski, 1884 ~ 1942)
브로니슬라프 말리노프스키는 1884년 크라쿠프에서 야켈로니안 대학의 슬라브어학 교수였던 저명한 언어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친은 폴란드어 연구와 민속방언 연구를 개척하였고 민속연구
1. 욕구 이론
말리노프스키는 ①체계 수준들 ②각각의 수준의 상이한 다수의 체계 욕구들 이라는 개념들을 도입하면서 기능주의적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기능적 분석을 변형시켰다. 그의 도식에는 세 개의 체계 수준-생물학적 수준, 사회구조적 수준, 상징적 수준-이 있으며 각각의 수준에서는 생
시대를 관통하는 종교학사
래드 클리프-브라운과 말리노프스키 : 수정 기원-발전 이론
레드 클리프-브라운(1881-1955 영국)은 기존의 거시적이며 거대한 흐름, 사회체제를 실체로써 정태적인 것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상대적으로 미시적이며 역동적인 측면, 그리고 사회인류학자가 하는 행동에 있어서
종교를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과정으로 해석하는 린하트는 「신의 섭리와 경험」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수단의 딩카 인들의 종교는 사람들이 획득한 경험적 지식들에 합법성을 부여하고 기존의 지식체계에 그것들을 덧붙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에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