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창 인생의 종점을 보여주는 듯하다. 현실을 부정하고 자유를 갈구한 끊임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돌아갈 길 막혀’버렸다. 그녀는 ‘조롱에 갇힌 학’이 되어버린 것이다. 매창이 쓴 작품에는 이 시와 마찬가지로 그녀가 겪었던 ‘자유지향→좌절→병→죽음’이 드러나는 것이 많다. 그렇다면 이
1. 서론
조선시대 기생들의 삶은 과연 어떠하였을까? 그녀들의 삶이 단순히 한낱 세도 높은 명문 귀족들의 노리개로써 이용되어지고 버려지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재색을 겸비하여 당대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드높은 명성을 날리고 있는 몇몇의 유명한 기생 중의 하나가 바로 매창 이계생이다. 송도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
Ⅰ. 서론
기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서 기녀라 함은 어떠한 직업이며 어떠한 지위에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1조는 조선시대 기녀들에 대한 문학을 알아보았으므로 조선시대의 기녀들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기녀는 흔히 관기와 사기로 나누어 관기는
Ⅰ. 서론
1. 기녀란?
기녀는 본래 특별한 분야의 기예를 익힌 전문 기능을 가진 여성을 지칭하는 말로 전통시대에 있어서 기녀란 연회 등의 궁중 행사에 흥을 돋우기 위해 가무나 풍류를 담당하는 일을 업으로 하던 여자들을 말한다. 기녀는 고려에 들어와 노비의 수적 증가와 함께 더욱 세분화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