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축되어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는 어떤 것일지, 두 번째로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되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이야기 구성체는 기존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는 동시에 창작된 문화적 콘텐츠로써 어떠한 신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하는 호기심 어린 의도가 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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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 「영상 문화와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0 p249에서 재인용
.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언어의 기호 분석으로 설명하였는데, 기표와 기의의 1차적 체계의 최종항이 다시 기표(형식)가 되어 기의(개념)가 결합하는 2차적 체계로서의 의미작용을 통해서
기호학적인 접근방법을 택했다. 광고의 구조적 상황을 기표와 기의에 의한 기호학적 방법을 통해 비교 ․ 분석하고 광고의 의미작용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바르뜨의 의미작용 이론에 기초하여 외시 의미로서의 이미지와 함축의미로서의 이미지 및 이데올로기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데올로기는, 프랑스의 유명 기호학자인 ‘롤랑 바르트’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와 언어적인 행위의 의미와 그 과정을 분석했다. 바르트의 목표는 겉으로 보기에 단순하고 간단명료한 기호가 어떻게 이데올로기 적인 의미를 내포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고, 이러한 기호가 모여 어떻게 한 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