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일종이라는 영화 속의 오라클 역시 아테네 신전의 여사제처럼 네오에게 미래를 알려주며 네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녀는 네오에게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이해하라고 충고한다.
(8) 세라프 : 오라클과 만나기 이전에 네오와 무술 겨루기를 한
현실화를 독자에게 언급함으로써 이미지적인 사회의 위험성을 농도 짙게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와 리얼리티의 부재는 이제 시뮬라시옹 사회의 보편화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위험수위에 이르게 되었다. 영화매트릭스에서 다루고 있는 가상의 프로그램이 비록 현실에서는 이루어지기 힘
시뮬라크르는 원래 플라톤에 의해 정의된 개념이다. 플라톤에 의하면, 사람이 살고 있는 이 세계는 원형인 이데아, 복제물인 현실, 복제의 복제물인 시뮬라크르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현실은 인간의 삶 자체가 복제물이고, 시뮬라크르는 복제물을 다시 복제한 것을 말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현실을 창조할 수 있지만 모든 개개인이 예술가가 된다면 타인의 예술이 구태여 자신에게 필요치 않게되는 현상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자신의 예술적 세계를 창조할 수는 있지만, 어느 누구도 타인의 세계에 참여하지 않게 되고,
모두가 예술가가 되면 이상예술의 형상은 끝이 나게 된다.
이렇게